1. 대부분의 컨텐츠를 읽으실 수 있으나 다른 사용자들과의 긴밀한 교류와 보다 쾌적한 사용을 위해 로그인 해 주십시오.
  2. 모든 광고가 사라지고 포럼 검색이 가능해 집니다.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중고장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 글이나 핫이슈 목록을 보실 수도 있고 채팅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진 갤러리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이 제공됩니다.

스티브 잡스 사후 5년, NO의 애플

라운지에서 casaubon 님에 의해 2016년 10월 24일에 개설되었습니다.

  1. casaubon Lounge Affiliated



    wordmark.png

    Five years after Steve Jobs: An Apple with the courage to say 'No'
    By Daniel Eran Dilger
    Wednesday, October 05, 2016, 09:06 am PT (12:06 pm ET)

    Five years ago today, Steve Jobs passed away —just one day after Apple introduced Siri on the new iPhone 4s. While the pundit press immediately dreamed of a rapid collapse of Apple in his absence, instead the company Jobs cofounded spiraled upward to become the largest and most profitable ever. Why were they all so very wrong?

    slider.png


    Steve Jobs and the Confident No

    때이른 사망 전, 잡스는 40년 동안 PC 업계에 믿을 수 없는 충격을 줬다. 그는 1970년대 젊고 막 생겨난 실리콘 밸리의 맹아로서 과도한 역할을 수행했다. 그는 전체적으로 새로운 개인용 컴퓨터 산업의 탄생을 목격하고 적극 참여했으며, 그는 기술 제품을 주류 사용자들에게 판매할 때 무엇이 들어맞고 무엇이 들어맞지 않은지를 손수 경험했었다.

    1980년대 그는 PC 업계와 나란히 성장을 계속했다. 견고한 IBM으로부터의 경쟁이 예상되자, 그는 매킨토시 투자라는 애플의 야심찬 투자를 이끌었다. 매킨토시는 새로운 컴퓨팅 플랫폼으로서 인간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반응하며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전적으로 독특한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을 전달했다. 또한 잘못된 활동도 정의를 내렸다. 개발자의 "자유"에 "NO"라고 말함으로써 사용자를 위해 일관성 있고 직관적인 작업 방식 체계를 수립함으로써 플랫폼을 단단히 통제한 것이다.

    매킨토시는 또한 여러가지 예전 전통에 대해 NO라 했다. 표준 5.25 인치 플로피, 보다 초기의 애플 II 소프트웨어, 혹은 IBM PC라는 또다른 정의에 대해 NO라 했으며, 맥 데스크톱 사용에 있어서 커맨드라인에 대해서도 처음부터 NO였다.

    매킨토시와 그 미래로 향한 여러가지 결정에 있어서 잡스가 말한 "신념의용기"는데스크톱출판을 위한 견고한 사용자 환경 구축으로 이어졌으나 결국은 애플 내부에서 저항에 부딪혔다. 애플은 애플의 이윤 투자 및 새로운 하드웨어 판매에 대한 잡스의 신념을 동의하지 않았다. 1986년 잡스는 애플을 떠나 그가 보다 전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프로젝트, NeXT를 설립한다.

    넥스트에서 잡스는 애플로부터 수많은 엔지니어 인재들을 데려왔고, 1990년대 단단한 유닉스 기반에서 돌아가는 세련된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웍을 지닌 강력한 네트웍 시스템을 사용하여, 컴퓨팅 작업의 새로운 미래를 세웠다. 넥스트는 매킨토시 시절로부터 내려온 NO의 전통을 좀 풀었으나(유닉스 커맨드라인의 사례처럼), 보다 더 과감한 디자인 선택을 통해 진보했다.

    NeXT.cube.jpg
    NeXT Cube

    애플은 넥스트가 고등교육용으로만 판매하도록 효과적으로 제한을 걸어뒀기 때문에 넥스트의 시장은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넥스트는 디자인에 있어 신념으로, 그리고 성공적으로 NO를 표현할 수 없었다. 그렇지만 1996년 애플이 넥스트를 인수하고 잡스를 다시 쿠퍼티노로 복귀 시켰을 때, 잡스는 다시금 자유롭게 NO라 말할 수 있는 제품과 플랫폼을 정의내릴 힘을 얻었다.

    NO는좋은디자인과엔지니어링의핵심이다. 정보가뒷받침된신념과확신에찬용기가 없으면 제품에는 분명한 정의와 목표가 없다. 1990년대 애플은 이미 YES의 문화로 허덕이고 있었다. 뉴튼과 같은 제품(그리고 심지어 미래의 Mac OS였던 코플랜드)은 수많은 목표를 완수하지도 못 하면서 YES를 하고 있었다. NO는 부정적인 것만이 아니라 형성적(formative)이라 할 수 있다. NO는 한정적인 YES에 집중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NO는 성숙한 통제의 표현이다.


    Contempt for Jobs, and afterward

    제품 전달에 있어서 잡스의카리스마와확신감은 수많은 폄하와 비판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특히나 라이벌 기업들이 모든 것에 대해 YES할 때 그들은 라이벌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었다.

    잡스 서거 이래, 기술전문 집단은 지속적으로 애플이 무엇을 한다고, 혹은 무엇을 안 한다고 비판해왔다. 자기들 의견에, "스티브라면..."을 꼭 붙인 것이다. 그렇지만 잡스의 마지막 두 해 동안, 잡스가 한 모든 결정을 빠짐 없이 거의 만장일치로 비판했었다. 2010년 아이패드가 나왔을 때의 경멸적이고 회의적인 반응은 아이패드를 너무나 무시했었고, 잡스는 자신의 전기 작가에게 짜증과 우울감을 토로할 정도였다. 또한 소위 안테나게이트라는 "스캔들"은 2010년 후반, 아이폰 4를 끌어내리려는 수작이기도 했었다.


    2011, 잡스가 항암 투쟁을 거치면서 건강이 악화되자 그들은 잡스가 얼마나 빨리 사망할지 추측하며 사진도 붙이고신났다. 정말이다. PC 상품 업계에 종사하는 분석가 집단은 미국 보수가 힐러리 클린턴을 싫어하는 만큼이나 맹목적으로 깊게 잡스를 혐오한다. 그들은 심지어 똑같은 각본을 사용했다. 닉슨의 워터게이트 이후 일어난 모든 일을 다 스캔들로 만들어버린 것이다. 중국 내 자살을 포함하여 세상만사 모든 안 좋은 소식을 잡스 탓이라고 하며 건강 문제를 놀렸다.

    하지만 잡스가 실제로 사망하자, 그들은 즉각적으로 입장을 바꿔서 잡스의 업적을 칭송하는 것인 양 행세했다. 그리고는 잡스가 없으니 애플에는 아이디어가 빠르게 소진돼서 곧 사망하리라 주장하고 나섰다.

    갑자기 2007년의 아이폰과 2010년의 아이패드는 애플이 최근 역사에서 이룬 유일한 업적이 됐고, 세상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처럼 혁명적으로 바꿀 새로운 제품이 나올 증거는 없다고 했다. 그리고 잡스가 없으니, 애플이 새로운 뭔가를 만들 수나 있을까?

    물론 거짓말이다. 잡스는 아이폰을 손수 창조해내지 않았으며, 아이패드를 손수 그려내지도 않았다. 오랫동안 루머로 돌았고 실제로 법정에서 증거로 나왔지만, 애플의 팀들이 처음에는 "사파리 패드" 프로토타입을 개발했었다가, 이 기술을 갖고 새로운 차원의 스마트폰을 만들었다. 애플이 보기에 스마트폰이 보다 효과적으로 시장에서 잘 팔릴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혁명은 다시는 베낄 수 없을 천재적인 하드웨어 제품이 아니었다. 둘 다 매킨토시와 넥스트에서 유래한 개발 플랫폼을 기반으로 애플이 만들기 시작한 새로운 종류의 기술 포트폴리오의 제품화였을 뿐이다.

    과감한 전략은 모바일-우선 기술 플랫폼인 iOS의 개발이었다. 전략이 분명했고, 정의도 강력했으며, NO라 말하기를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점이 특히 중요했다.

    스티브 잡스는 괄목할 만한 하드웨어 제품 소개만 능숙한 인물이 아니었다. 그의 위대한 업적은 제일 유망한 기술 진보를 사용할 때가 왔을 때, 실용적인 활용을 위한 엄격한 플랫폼 개발을 지속시켰다는 데에 있다. 매킨토시 다음의 넥스트, 아이맥, 아이포드, 맥북과 iOS 기기들에서 그런 일이 일어났다. 첫째는 사무용 데스크톱, 포터블, 그리고는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방향으로 흘러간 기술의 흐름이었다.

    애플은 현재 애플워치와 에어포드를 통해 울트라-모바일 웨어러블을 전달하는 쪽으로 나아가는 중이다. 다음의 새로운 하드웨어에 있어서 잡스만한 비전이 부족하지는 않다. 애플은 잡스의 방향 아래에서 일어난 성공 사례를 애플 내부의 사고 체계 안으로 흡수하고 사내에 확산시켰다. 그리고 이 비전의 중심에는 바로 NO라 할 수 있는 힘이 있다.


    My name is No. My sign is No. My number is No.

    잡스가 2007년 아이폰을 선보였을 때, 그는 세 가지 핵심 기능을 강조했다. "혁명적인 휴대폰"이면서 "와이드스크린 터치-컨트롤 아이포드"와 함께 "뛰어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기기"였다.

    patented-121008.jpg

    마케팅 문구였다. 아이폰을 이전까지의 스마트폰과 차별화 시켜준 주된 요소는 컴퓨팅의 세련도에 있어서 차이가 컸고, 노키아나 삼성, 소니, 팜, 블랙베리, 마이크로소프트 등 어느 휴대폰보다도 더 많은 프로세싱 파워와 시스템 메모리를 집어 넣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아이폰에게는 다른 어떤 업체도 기존 휴대폰의 제한적인 힘으로 돌릴 수 없으리라 여겼던 데스크톱용 이메일과 실질적인 웹브라우저를 돌릴 만한 강력한 컴퓨팅 플랫폼이 있었다.

    애플 아이폰이라는 자그마한 기기에 집어 넣은 것은 인상적이지만, 애플이 눈에 띄게 생략한 "기능" 결정은 한층 더 "과감했다". 모두들 휴대폰 판매에 필수적이라 여긴 요소가 아주 많이 들어간다. 특히 애플 경쟁사들의 임무를 대신 수행한 PR 저널리스트들이 강조했던 기능이 생략됐다.

    바로 블랙베리 Enterprise Server 메시징, 혹은블랙베리의물리적인키보드(RIM이퍼뜨렸다)가생략됐다. 이두기능은회사사용자들을 "크랙베리" 광들로만든 주된 기능이었다. 또한 아이폰에는 모바일-전용 단순화 웹사이트의 WAP "베이비 인터넷"(일본 고유의 아이모드 베이비 인터넷 포함)이 없었으며, 선의 JavaME나 어도비의 Flash, 노키아의 심비안, PalmOS, 윈도모바일용으로 만든 기존 모바일 소프트웨어를 돌리지도 않았다.

    당시 모든 "스마트폰" JavaME를 돌리려 노력하는 중이었고, 다수는 Flash Lite를 라이선스했었다. Palm은 심지어 윈도모바일을 자사 휴대폰에 번들하여 기업 시장에 진출하려 했었다. 그런데 애플은 스마트폰의 상황을 무시했을 뿐 아니라, 아예 MMS 사진 메시지를 위한 GSM의 비전도 지원하지 않았고 휴대폰 통신망의 미래라 칭송받던 CDMA는 아예 포기한 폰을 내놓았다.

    오늘날의 지식을 갖지 않고 돌아본다면, 애플만한 회사가 2006년 당시 전 모바일업계의 심장부를 겨누고 있었다는 사실을 믿기 힘들지도 모르겠다. 애플은 당시 경쟁사들의 마케팅 위주의 전략에 기반을 둔 가정을 전혀 하지 않은, 파괴적인 휴대폰을 선보였다.

    그러나 NO야말로 아이폰 성공의 핵심이었다. NO 덕분에 애플은 경쟁사들의 사양에 맞추려는 노력으로 시간을 소비하는 대신, 차별화된 기능에 집중할 수 있었다. 아이폰의 매력은 멀티터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마술같은 속도와 단순성, 메일과 사파리, 지도 클라이언트 앱의 기능, 그리고 음악과 비디오 플레이어로서의 아이포드 생태계의 확장에 있었다.


    iPhone wasn't Apple's first No

    수년전, 애플이 아이포드를 선보일 때에도 수많은 NO가 있었음은 물론이다. 아이포드는 자신의 칩이 재생할 능력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의도적으로 Windows Media DRM을돌리지않았다. 그결과, 아이포드의인기로 인해 아이튠스 및 DRM이 없는 음악과 영상이 유지가 됐고 덕분에 아이포드만이 아니라 맥 사용자들에게도 호환되는 음악과 영화가 남을 수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PC 독점력을 갖고 미디어 재생 시스템으로서 맥을 떨어뜨리려 했지만, 아이포드와 아이튠스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을 깨뜨렸다.

    ipod-06-3.gif

    애플이만약자바애플릿이나플래시콘텐트호환을아이폰에올려놓았다면, 아이폰은선이나어도비의비위를맞춰야했을것이다. 이미맥에서애플이경험한바있다. 자바와플래시플러그인지원때문에보안오류가생기고성능이둔화되는문제가많이생겼기때문이지만, 맥 사용자들에게 플래시나 자바 애플릿 사용 금지를 강요할 수는 없었다. iOS에서는 애플이 올바르게 시작할 수 있었다. 제1원칙은 경쟁력 없는 파트너들의 미들웨어 플랫폼에 의존하지 말라이다.

    "새로운" 모바일플랫폼전략은수십년간잡스비전의핵심이었다. 가끔실수로드러날때도있었고, 넥스트가첫 10년간상업적으로실패한주된이유로여긴관측도많았지만, 지나고나서보면, 넥스트에서이룬업적은 1986-1996 동안애플이했던개발보다훨씬더우월했다. 그런데잡스의 NO 전략은당시애플에서분명 새로운 YES 문화로 바뀌었었다. 왜 안 되겠는가?


    After Jobs, Apple turned strong Yes

    요새 전문가들은 팀 쿡이 2014년 iOS 앱에 있어서 IBM과 모바일 퍼스트 파트너십을 체결하기 전까지, 애플과 IBM이 적으로 남아 있었으리라 생각하는 듯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애플은 1980년대 후반 여러가지 방식으로 맥을 보다 "YES"로 만드는 작업을 시작했었다. 유닉스 머신상에서 맥 데스크톱을 띄우기도 했고, PowerPC 칩부터 OS/2 Microkernel, Taligent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웍, Kaleida Labs 멀티미디어에 이르기까지 IBM과의 여러가지로 협력하기도 했었다.

    AIM_PowerPC.jpg

    1986년의 잡스이후의애플은 맥에 대한 고유의 비전을 작업했다.예전소프트웨어와 현대적이고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나란히 돌리면서, 같은 하드웨어에서 유닉스와 맥오에스, OS/2와 같은 다중 플랫폼, 전자적 메시징과 그룹챗, 소프트웨어 모듈화, 미디어 공유와 네트워킹 아이디어, 심지어 가상현실로의 진보적인 연구와 V-Twin 검색용 데이터의 조직화와 인덱싱도 고려했었다.

    1986년부터 1996년사이, 애플은여러가지하드웨어를선보였지만, 유지가능한만큼판매하는데에 어려움을 겪었고, 결국은 라이선스 파트너들과 함께 맥을 공동 개발하고 뉴튼-브랜드의 기기를 선보이기도 했었다. 그래서 모토로라가 만든 무선 태블릿이나 반다이가 만든 맥-기반 게임 콘솔 박스도 나왔다. 모두 친숙하게 들린다면, 이 모두 잡스가 없었던 당시 애플이 오늘날의 구글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구글처럼 YES-YES의전형이다.

    YES-YES 전략은이전의애플을거의죽일뻔했다. 모든일을다하려노력하면서애플은아무것도성취하지못했었다. 수백만달러를연구개발비용에투입했지만효과적으로그성과를시장에선보일수가없었다. 더군다나변화하는전략은서드파티개발자를외면하고기업사용에도맞지않았다. 즉흥적인로드맵 변화는 기능이 아닌 골칫거리이기 때문이다. 이 모두 구글의 YES-YES의 문제점이다! 안드로이드 또한 동일한 이유로 허덕이고 있다.

    1996년애플은심각한전략위기에처한다. 여러 CEO들이기술포트폴리오를 IBM이나선, 오라클에매각하려했고, 방향없이회사를이끌면서무익하게자원을낭비하고있었다(구글이 최근 해 오던 것과 동일하다). 이때잡스의넥스트는애플에게대안을제시한다. 맥을소비자들이구매하고싶어할현대적인플랫폼으로 재구축할 정비된 미래 전략이었다.


    Jobs brings Apple back with a strong No

    애플을되살리기 위해서는 원칙과 집중이 필요했다. 애플 클론은 물론, 애플 자신의 복잡한 맥 모델과 하위 브랜드, 그리고 QuickDraw 3D 에서 PowerTalk, "모든 일을 다 하는" 뉴튼 태블릿과 같은 내부 개발도 모두 없앴다. 애플의 집중은 소비자들이 실제로 사고 싶어 하는 것으로 모였다. 바로 움직일 만한 크기의 인터넷 접속용으로 사용하기 쉬운 PC, 아이맥과 개조되고 날렵하면서 강력한 성능의 새로운 파워북, 그리고 수 년 후에는 휴대용 뮤직 플레이어로서 매우 휴대가 간편한 아이포드였다.

    images-cube2.jpg

    2000년대가시작되자새로운애플은처음으로대실수를기록했다. 1990년대프리미엄데스크톱컴퓨터와 유사한 PowerMac G4 Cube였다. 2001년닷컴붕괴만이아니라세상의 방향이모바일이었던 까닭에 좌초된 기종이다. 다행히도 애플은 모바일이라는 방향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으며, 실제로 모바일로 나아갔었다. 데스크톱 PC는 미래가 아니었으며, 애플은 맥미니와 엑스서브, 맥프로도 그럭저럭 선보였지만, 이 제품들은 애플의 컴퓨팅 전략에서 중심을 차지하지는 않았다.

    아이포드와파워북판매는아이북, 그리고맥북의판매증가로도이어졌으며, 애플은배터리 화학과 효율적인 컴퓨팅, 크기와 무게의 절감을 통해 모바일을 방향으로 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통합에 집중한다. 휴대성에 집중하기 위해 수많은 NO가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파트너들을 통해 PocketPC PDA(컴팩)와 컨버터블 노트북-태블릿(삼성) 등의 작업을 해왔던 것이 반해, 애플은 맥을 모바일에 맞게 줄일 수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놓은 제품들은 무겁고 두꺼웠으며 비싸고 강력하지도 않았지만, 10년 전의 뉴튼처럼 스타일러스 펜을 의무인 양 갖추고 있었다. 그들의 핵심은 요구한 것 모두 다 들어주는 YES였다. 기술 언론의 전문가들은 제한적인 활용성과 불확실한 가치에도 불구하고 칭찬을 멈추지 않았다.

    Samsung.Apple.copy.032614.jpg

    이와는 완전히 반대로 잡스의애플은 NO를통해맥 플랫폼을 모바일화 시키고, 1990년대의 스타일러스나 트랙패드, 키보드가 아닌 멀티터치를 통해 새로운 모바일-위주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낸다. 같은시가, 애플은데스크톱-수준의앱을돌릴수있는매우가볍고효율적인기기를위해강력한넥스트개발프레임웍을활용했다.

    그렇지만애플 최초의 프로토타입 모바일 태블릿은 사파리를 돌렸고(모든 맥의 기존 소프트웨어를 돌리지는 않았다) 애플의 답변은 NO였다. 누가 이 기기를 돈 주고 살지 불명확했기 때문이다. 다만 더 작게 만들 수 있다면, 즉 휴대폰 크기로 줄어들어서 아이포드 기능이 들어간다면 매우 강력한 스마트폰을 만들 수 있음이 분명해졌다. 그래서 별로 강력하지 않으면서 맥 소프트웨어를 다 돌릴 수도 없을 맥 태블릿보다는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아이폰이 나올 수 있었다.

    바로아이폰의탄생이다. iOS의탄생이었다는점이더중요하지만말이다.


    No vs Yes

    엔지니어링의 획기적인 지점에 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NO 사용으로 인해 애플은 경쟁사와 강력하게 차별화된 제대로 된, 판매가 잘 될 스마트폰을 만들 수 있었다. 아이폰이 나타난 이후, 삼성과 HTC를 포함한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 Mobile 파트너들은자기들의기본기기들에 광택을 내고 윈도데스크톱소프트웨어를돌리거나 (기능이 아니라 골칫거리인) 스타일러스를 제공하는 등 YES를주장했다. 당시 다수는 노키아의 기초적인 PDA 플랫폼인 심비안으로 돌아섰었다. 방어적인 공격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면서 말이다.

    그렇지만 2009년말, iOS의대안으로나선기존모든소프트웨어플랫폼은 고사 위기에 봉착한다. 실패를 맛본 여러 윈도 모바일과 심비안 라이선스 업체들은 구글 안드로이드를 지원하기로 결정한다. 구글은 아이폰과 가장 유사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었다. 그러나 구글도 10년 전의 애플처럼 강력한 기술 리더십을 이끌기보다는 YES 뿐이었다.

    안드로이드는소프트웨어를어디에서든 발견할 수 있고 울타리가 있는 정원의 성가신 보안 없이 어디든 통과할 수 있다고 약속하면서 누구에게나 작동하는 방식이었다. 트랙볼과 스타일러스, 물리적인 키보드에게도 YES, 통신사들의 WiFi 불허에도 YES, 비용 절감을 위해 쥐꼬리만한 RAM 설치에도 YES, 하드웨어 기능을 날조하는 것에도 YES였다.

    익히예상할수있었다. YES 안드로이드캠페인은결국수많은약속불이행으로끝났다. 그렇지만구글은 해외 업체들이 아이폰을 베끼도록 도왔으며, 애플은 아이폰의 수많은 장점을 더 넓은 캔버스로 확대시킨 태블릿 개발을 작업하고 있었다. 성공을 입증하자, 안드로이드 클론들은 아이패드 역시 베끼려 노력했다. 어도비 플래시에 대한 애플의 의도적인 제거를 경멸하는 확대된 YES 전략이었다.

    즉구글은플래시에게 YES하고, 다중윈도에게도 YES했으며, 수많은 포트와 메모리 카드, 탈부착 가능한 배터리 팩에게도 YES했다. 아이패드의 성공을 베끼기 대신, 2011년 안드로이드 3.0의 태블릿은 거대하고 당혹스러운 실패였다. 오늘날, YES 태블릿의 세월 이후, 안드로이드는 여전히 태블릿 부문에서 실질적인 플랫폼의 힘을 갖고 있지 않으며, 1990년대 맥 사용자들을 괴짜 취급했듯, 기업은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피하고 있다.

    honeycomb.020211.001.jpg

    구글과비교할때, 마이크로소프트는윈도모바일로시장을다시수립하려노력했으며, 더많은모바일윈도에게 YES하기도했다. 타협없음에 YES하면서인텔데스크톱칩과 ARM 칩에게도 YES하고, 기존윈도용앱을 못 돌리는 Surface RT 태블릿에게도 YES했다.

    소비자들은애플의 NO YES했고, YES 제품들에게는 NO했다.


    Apple's iOS says Yes only when it can

    NO를말하는애플의의지는애플제멋대로의 NO가아니다. 상황이바뀌고애플이기능을확대해도 될 정도의 시장력을 갖게 되자, 오리지널아이폰에서도분명했던 수많은 NO의결정이 나중에는 번복됐기 때문이다. MMS, BES, CDMA 등수많은사례가 여기에 포함된다.

    애플 iOS 플랫폼의발달 덕분에 처음 태블릿 앱의 최적으로 세워진 9.7 인치보다 작은 아이패드 미니와 같은 더 작은 포맷의 태블릿도 가능해졌다. 또한 애플은 더 커다란 아이패드 프로도 선보였지만, 서드파티 개발 지원과 더 큰 포맷을 팔기 위한 충분한 기술을 개발한 이후였다. 2014년 더 큰 아이폰을 판매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고품질의 화면과 더 빠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5.5 인치 아이폰을 지원하는 개발툴이 나오고 나서였다.

    iOS 플랫폼기술의지속적인개발은 Car Play와 HomeKit, 애플 TV와 애플워치라는 새로운 플랫폼으로도 생태계를 확대 시켰고, 특히 애플 TV와 애플워치는 iOS 앱과 관련 서비스의 수요를 확대하는 중이다.

    아이폰 7의 아날로그 헤드폰 잭 제거처럼 애플이여전히과감한 NO 결정을내고있다는사실은놀랍지않다. 강력한 IP67급의방수기능 및 햅틱과 3D 터치의 확대, 그리고확장된블루투스나에어플레이를통한 무선 오디오 배급을 희생이었다.

    2011년 잡스가사망한이후, 엔지니어링결정에있어서애플의계속되는 NO에대한원칙은 NO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현상 유지의 단점을 능가할 때 발휘된다. 따라서 애플은 경쟁사들이 하는 (그리고 유사한 상업적 성공이라는 결과를 얻지 못 하는) YES-YES 결정이라는 알바트로스로와 발목을 잡는 닻으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은 채 발전을 이뤄왔다.

    오늘날 애플의 결정을 스티브 잡스라면 똑같이 하지 않았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 그도 결과를 보고는 흡족해 했을 것이다. 수 십년 동안 터득했던, 필요할 때 서슴 없이 NO라 해서 "미치도록 훌륭한" 제품을 만든다는 그의 경험을 후배들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http://appleinsider.com/articles/16...teve-jobs-an-apple-with-the-courage-to-say-no
    yhbyhb 님, 수채화 님, vianney 님 그리고 4명의 다른 분들이 이 글을 호평하셨습니다.
  2. doccho Lounge Affiliated

    그 "미치도록 훌륭한" 제품을 무던히도 사고 싶어하고 같이 얘기를 공유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여기 모여서 벌써 17년을 지냈네요.

    저도 99년에 학교 도서관에서 작은 화면으로 맥을, 파워북을 꿈꾸면서 사이트를 들락날락했는데… 그래도 마일스톤이 될만한 기기들은 많이 만져 보고 써보고도 했네요. 아이팟 2세대, 5세대, 아이폰 1세대, 맥북에어 1세대, 아이패드 몇 대, 아이폰 몇 대. 이렇게 나열하다보니, 단일 품목 기기로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단연 짧은 기간에 가장 지름을 많이 실현한 품목이 되네요. 맥/맥북은 그래봐야 몇 대인데, 지금 아이패드만 해도 집에서 네 대가 돌아가고 있고, 아이폰은… ㅋ

    아이폰 7은 살만할까요…? ^^
    지민아빠 님, 하나아빠 님, darthy 님 그리고 4명의 다른 분들이 이 글을 호평하셨습니다.
  3. vianney 중진회원

    오랜만에 읽어보는 애플 역사의 단면이네요. 번역 감사합니다!!
    잡스만큼의 논리와 힘은 떨어지는 듯하지만 아직 잘해나가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애플은요.

    casaubon님, 죄송하지만 띄어쓰기가 안된 문장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뭔가 복사&붙이기 할 때 모종의 프로그램이 오류를 보였나 생각했습니다.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채화 님과 casaubon 님이 이 글을 호평하셨습니다.
  4. darthy Tech fan

    이번 맥북프로 발표를 보고나니 No를 쫌 많이 하나 싶네요. 아마 시장전체를 봤을때는 가장 적합한 정도와 속도의 혁신일지도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정체되고 있는 컴퓨터 시장에 활기를 넣어줄만한 한방은 없어보입니다. 맥os에서도 터치입력을 부분적으로나마 지원해주면 좋겠는데 기껏 펑션키 한줄을 터치바로 만들었네요. 역시나 하드웨어의 디자인과 설계는 최고수준을 보여주고 있고 깔끔한 마감이 좋습니다만 프로라는 이름을 단 랩탑에 USB-C 단자만 네개 남긴건 성급했다 싶습니다. 그래서인지 회사내에서도 맥대신 서피스로 갈아타겠다거나 고려한다는 사람들이 꽤 많네요. 물론 아티스트 타입들에 국한된 얘기일수도 있지만, 이미 유출되어 신선함이 없는 터치바에 비해 며칠전 서피스 신제품군이 데모가 꽤나 강한 인상을 남긴것 같습니다.
    수채화 님, yhbyhb 님 그리고 casaubon 님이 이 글을 호평하셨습니다.
  5. Juncheol Kim 적극회원

    아이폰이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분명 아이폰과 같은 통합과 완성도를 가진 제품에 대한, 아니 그보다도 한 제품만을 의미하는게 아닌 그런 방향이 구체화되기를 바라는 시장의 요구가 매우 높았죠. 애플만큼의 완성도가 없었고 잡스는 그것을 이룰만큼 기술의 성숙과 통합을 기다리다가 시기적절하게 제품화 시켰구요.

    그렇다면 요즘 그와 비슷한 시장의 요구는 뭐가 있을까요? 아이폰만큼 무언가를 통합해주기를 바라는 그곳은 뭘까요? 제 경우엔 아직 그만큼 뭔가 부족함을 느낌만은 부분이 느껴지진 않습니다. 그래도 뭔가를 바란다면 vr을 거추장스런 헤드셋을 쓰지 않고도 놀라운 현실성을 자연스럽게 구현할 방법 정도? 지금 우리가 스마트폰을 부담없이 실생활에서 사용하듯이 말이죠.

    그 외에 또 뭐가 있을까요?


    Sent from my iPad using Tapatalk
    수채화 님과 casaubon 님이 이 글을 호평하셨습니다.
  6. doccho Lounge Affiliated

    저도 서피스가 아주 강력히 소구되는 지점이 있다고 생각은 했는데요…

    도리어 마소나 구글처럼 개발자들?에게 각광받는, 즉 YES를 연발하는 기업들이 과연 그 대중에게 yes를 제대로 선 보였느냐… 일부 서비스/소프트웨어 제품군이라면 모를까, 과연 저 두 기업이 Yes를 앞세워서 사용자들에게 통합적이고 신뢰할만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조합을 선 보인 적이 있나요? IBM이 맥으로 옮겨 간다는 얘기는, 지금 이 시점에서는 NO를 앞세우는, 다소 보수적인 지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된다는 전제를 갖고 각종 상상력을 펼치는 것은 분명히 필요한 일이지만, 도리어 구글과 마소는 이름 값으로 팔아 먹지 정작 상상력을 신뢰할만한 수준으로 구현해 내는 제품은 없었지 않았나 합니다.

    이번 구글의 픽셀폰은, 뭐 글쎄요… 그냥 HTC에 넥서스 대신 픽셀 붙인 것 말고… 뭐가 있을까요?
    서피스… 멋지긴한데 포럼에도 이번에 서피스 프로 파시고 아이패드 프로로 가신 고급 사용자가 계시죠. forist 님! 신뢰할만한 플랫폼이 아니라는 말씀을 읽었습니다.

    그 지점에서 애플의 모습은, 현재 모습은 남들이 모두 NO라고 할 때 조용히 Yes를, 그리고 남들이 다 Yes라고 할 때 조용히 NO를 시전하고 있는게 아닐까 합니다. 말하자면 네이버에 일군의 애플 사용자들이 수 만, 수십 만으로 그룹을 만드는 바로 오늘 같은 날이 도래했다고 해도, 여전히 애플은 해적 깃발을 나부끼고 있고, 그 지점에서 우리와 같은 중년(견) 떨거지 애플 사용자들은 이렇게 조용히 포럼에서 우리의 과거를 돌아보며 오늘의 애플을 탐색하고 있고요.
    vianney 님, rockfish 님, forist 님 그리고 3명의 다른 분들이 이 글을 호평하셨습니다.

페이지 공유